본문 바로가기

HOTEL Story /[호알호이]

[호텔용어] 알아두면 유용한 호텔용어/객실 편(침대타입, 객실타입, 전망)

(C) 2019. Hanni j all rights reserved.

 

본격적인 휴가철에 앞서서 국내외 호텔 예약 시 알아두면 유용한 호텔용어를 소개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가 아니라서 은근히 예약할 때, 헷갈릴 수 있는 용어에 대해 정리해드립니다.

 

1. 침대타입 (Bed type)

- Single room: 싱글침대 1개 (1인용)

- Twin room: 싱글침대 2개 (보통 Single size이나, 호텔에 따라 Super single인 경우도있다.)

- Double room: 더블침대 1개 (2인용 침대 1개라고 보면된다. 보통 King size이거나 Queen size이다.) 

- Triple room: 싱글침대 3개 or 더블침대 1개, 싱글침대 1개 구성(보통 3인이 투숙 할때 예약하는 침대 타입으로 호텔에 따라 싱글침대 3개가 비치되어 있거나, 더블침대 1개, 싱글침대 1개로 구성되어 있다.)

* Extra bed(=Roll a way bed): 보통 Single(1인용)사이즈이며, 추가침대라고 보면된다. 추가 가능한 객실타입이 정해져 있을 수 있으며 보통 추가요금이 발생하니, 미리 호텔에 추가요청 필수이다.

* Hollywood bed: 침대 두개를 붙여서 하나처럼 만들어 주는 것. 어린아이를 동반할 때 침대를 넓게 쓰기 위해 자주 요청한다.

 

사실, 객실타입은 각 호텔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타입을 운영하고 있다. 각 호텔의 개성을 살린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Normal/Suite 등의 명칭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래 등급은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시고 정확한 등급은 원하는 호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다! 대부분 가장 기본타입~스위트 이런 순서로 소개하고 있다.

 

2. 객실타입 (Room type)

- 스탠다드 (Standard)

말 그대로 가장 기본적인 객실타입을 뜻한다. 호텔에 따라 스탠다드 등급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다. 객실등급은 보통 객실평수(size)에 의해서 구분된다. 가장 기본적으로 투숙을 원한다면 스탠다드로 예약 진행하면 된다.

- 슈페리어 (Superior)

사실 등급에 있어서 투숙객에게 혼란을 주는 등급이다. 스탠다드라고 하면 가장 기본적이라는 느낌이 팍 들지만, 슈페리어는 도대체 어떤 등급일지 고민하게 딘다. 슈페리어는 보통 스탠다드보다 윗 등급을 뜻하고, 특급호텔의 경우 스탠다드가 없고 슈페리어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스탠다드보다 약간 넓고 쾌적한 공간이다.

- 디럭스 (Deluxe)

슈페리어보다 한 등급 윗 단계로 역시 슈페리어보다 약간 크다.

- 이그제큐티브(Executive)와 클럽(Club)

일반적으로 호텔 내에서 최고급 시설은 물론 그 외 부가서비스들까지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보통 라운지 이용권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네이밍은 프리미어, 프레지덴셜, 라운지 혹은 호텔 이름이 직접 들어가는 등 다양한 명칭으로 표기된다.

- 스위트(Suite)

흔히 호텔 예약할 때 가장 고급으로 여겨지는 스위트 객실. 일반적으로 위의 소개드린 객실들은 모두 원룸 형태(스튜디어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스위트라는 명칭이 붙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스위트는 거실과 침실이 분리된 객실을 뜻하며 당연히 가장 넓고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신혼여행이나 특별한 날이라면 스위트에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느껴보는 걸 추천한다.

 

3. 전망 (View)

사실 전망의 경우 워낙 호텔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부분이 없다. 각 호텔마다 특징적인 전망은 별도의 추가요금을 받고 조금 더 좋은 전망에서 투숙할 수 있도록 객실을 배정해준다. 흔히 리버뷰(River view), 오션뷰(Ocean view)등 물이 보이는 객실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특징적으로 남산이 보이는 호텔이라면 남산뷰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각 호텔마다 내세우는 전망이 따로 있으니 호텔을 예약할 때 어떤 전망이 좋은지, 별도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지 미리 확인해보자.

 

여기까지 침대타입, 객실타입, 전망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 3가지를 조합해보면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 자주 보던 객실 타입이 완성된다. 객실명칭 뒤에는 보통 특징적인 전망이 붙고, 전망에 대한 언급이 없을 경우 일반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전망(추가요금이 없는)이니 참고하자

 

ex) 스탠다드 더블룸, 슈페리어 트윈룸 ... / 디럭스 더블 리버뷰..

 

이정도면 호텔 에약 시 알쏭달쏭한 객실타입 명칭에 대해 고민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혹시 그래도 객실 명칭이 헷갈리거나 어떤 타입으로 선택할지 많이 고민된다면 호텔측으로 직접 문의하면 상세하게 안내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