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글은 호텔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께 실제적인 팁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호텔리어가 알려주지 않는 호텔이야기 3편
오늘은 호텔 예약 전 어떤 부분을 고려해봐야 하고 결정해야되는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생각해 보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호텔예약을 처음하거나 호텔예약 전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호텔을 예약하기 전에 결정해야 될 사항에는 많은 부분이 있겠지만 아래와 같이 몇 가지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아래 내용만 결정한다면, 이미 호텔예약은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체크인 일자
당연히 호텔을 예약하려면 체크인 일자는 확정해야 합니다. 체크인 일자를 반드시 먼저 고려해야되는 부분은 체크인 일자에 따라서 객실 가격이 변동됩니다.호텔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후 가장 신기했던 부분이 호텔은 '정상가'가 없다는 점이였습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정상가격은 존재하지만 일자에 따라서 정상가 범위내에서 데일리 요금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자별 요금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점유율이 높은 주말에는 금액을 올리고, 점유율이 낮은 평일에는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해 놓고 있습니다. 만약에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분들이라면 평일에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말을 선호한다면 토요일 체크인이 아닌, 일요일 체크인으로 예약하시면 조금 더 경제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인원 수
호텔을 예약하기 전에 반드시 이용할 인원 수를 체크해 봐야 합니다. 다양한 호텔에서 다양한 인원 정책을 운영중이기 때문에 방문하는 인원수에 따라 추가요금이 발생될 수 있고 침대타입이나, 보조침대 추가여부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꼭 예약 전 인원 수를 결정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5성급 호텔의 경우 보통은 성인 2인 기준 (어린이 1인 동반)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호텔의 컨셉에 따라서 기준인원은 변동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린이 동반 고객이라면 가족단위 여행객을 타겟으로 하는 롯데월드호텔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롯데월드 근처에 있고 캐릭터 룸도 마련되어 있어 많은 가족단위 고객이 선호하는 호텔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성인 2인 이용예정이나, 혼자서 휴식을 위해 방문한다면 포시즌스 호텔도 많이 선호합니다.
또한, 인원 수에 따라서 추가 발생되는 비용은 호텔측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빠릅니다. 호텔에 따라서 인원 추가가 아예 불가할 가능성도 있으니 예약전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보조침대 추가요금 및 가능여부도 같이 확인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객실등급
많은 분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이 객실등급을 제대로 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호텔 등급은 각각 호텔마다 워낙 다양해서 파악하기도 어렵고 기억도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호캉스를 즐기러 가는 분들의 경우 객실 등급도 신경써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로 객실 등급은 '객실 크기'에 따른 차이가 있으니, 너무 작은 객실, 답답한 느낌은 싫다면 가장 기본적인 단계보다는 1~2단계 윗 등급으로 선택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호텔 등급은 각 호텔의 공식 홈페이지에 명확히 나와 있으며, 대표 이미지와 함께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일반객실/스위트 등급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대다수 일반객실의 경우 원룸 형태의 객실이며 스위트(suite)등급의 경우 거실과 침실이 분리되어 있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조금 더 특별한 객실과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스위트로 추천드립니다.
4. 객실전망
사실 객실 등급과 마찬가지로 객실 전망은 놓치지 쉬운 부분입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이왕 호텔을 방문하는거라면 전망도 놓치지 않고 주의깊게 봐야 할 요소입니다. 특1급 호텔의 경우 제각각 호텔마다 자랑하는 (특색있는) 전망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그런 전망에는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호텔측에 좋은 전망이 따로 있는지 있다면 추가요금이 발생하는지, 변경은 가능한건지 미리 확인해보고 예약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시그니엘서울 호텔의 경우 고층호텔인 점을 자랑하다보니 사실 어느 객실에서나 고층 전망을 감상할 수 있지만, 한강이 보이는 river view, 욕실에서도 밖이 내려다보이는 scenic bath 전망을 내세우고 있고 별도 추가요금이 발생한다. 부산의 파크하얏트의 경우에도 바다뷰, 요트뷰로 분류할 수 있다. 각각 호텔마다 특색있는 전망은 다르므로 예약 전 어디가 좋을지 검색해보고 이미지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5. 부대시설
이건 사실 호텔 예약 전 결정해야될 사항이라고 보는 것보단, 호텔을 아예 선택하기 전 고려해야 될 사항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은데 호텔을 선택할 때 어떤 부대시설이 있는지, 투숙객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는지 보는 것을 추천한다. 대개의 5성급 호텔의 경우 수영장이나 사우나, gym을 가지고 있으며 투숙객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호텔에 따라서 수영장이나 사우나는 별도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호텔을 비교할 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뭐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그리고 보통 클럽라운지의 경우 클럽 층을 이용하거나 스위트에 투숙하는 투숙객을 대상으로 제공해주고 있는데 어떤 음식을 제공하는지 혹은 별도의 요금을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을지 등등 확인해보자.
그럼, 지금까지 소소하게 호텔 예약 전 결정해야 될 요소 & 호텔 예약 전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편은 이제 본격적으로 최저가로 호텔예약하기, 가격비교하기 등에 대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HOTEL✨ > 호알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용어] 알아두면 유용한 호텔용어/객실 편(침대타입, 객실타입, 전망) (0) | 2019.05.09 |
---|---|
[호알호이 5편] 휴가시즌을 맞이해서 알려드리는 최저가 보장 호텔예약(BRG)/ 힐튼호텔, 하얏트 호텔 편 (0) | 2019.05.08 |
[호알호이 4편] 휴가시즌을 맞이해서 알려드리는 최저가 보장 호텔예약(BRG)/ 인터컨티넨탈그룹(IHG) (0) | 2019.05.08 |
[호알호이 2편] 좋은전망 객실 배정받기 편 (객실배정,좋은전망객실) (0) | 2019.04.18 |
[호알호이 1편] 얼리체크인/레이트체크아웃 요청하기 편 (0) | 2019.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