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호알호이🏨

[호알호이 7편] 노쇼? No show란 / 취소수수료 없이 호텔 취소하기 편

by Hannij 2019. 9. 7.
반응형

호텔리어가 알려주지 않는 호텔이야기 7편

 

 

2019. Hanni j all rights reserved. 

 

 

오늘은 오랜만에 호알호이 시리즈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약간 늦은감이 있지만, 몇 달전 한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호날두 노쇼사건 기억나시나요? 전 국민에게 허탈감을 안겨주었던 그 사건. *호날두 노쇼라고 해서 몇 달동안 떠들석 했었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노쇼사건: 2019. 7. 26 팀K리그와 유벤투스 FC 친선경기 당시 경기를 주최한 더 페스타 회사와 유벤투스 간 계약 시 호날두가 최소 45분이상 출전 조건으로 계약을 맺어서 12여년만의 호날두의 방한으로 큰 인기를 끌며 티켓은 금방 매진되었다. 그러나 호날두는 경기 당일 약속했던 팬사인회는 뿐만 아니라 경기에도 참여하지 않아서 전 국민의 분노를 사고 위약금이 7억 5000천여만원이 발생했으며, 국민들은 더 페스타 측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먼저, 노쇼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알려드립니다:)

 

노쇼란? 예약을 했지만 취소 연락 없이 예약 장소에 나타나지 않는 손님을 일컫는 말로, 노쇼로 인한 피해 규모가 커지면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었으며, 이예 예약을 하고 방문하지 않는 손님에게 노쇼 위약금을 받게 되었다. 

 

 

노쇼는 일반적으로 외식, 항공, 호텔업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앞서 언급한 업계는 서비스 업종으로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당일 좌석, 객실을 판매하는 업종으로 당일 예약된 손님에게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를 하지 못하게 되면, 다른 고객에게도 판매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래서 노쇼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에 따른 보상으로 노쇼 위약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호텔업계도 특히 노쇼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업종인데요. 사실 숙박을 하지도 않고, 1박 숙박료나 위약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전부 다 내야한다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그러면 취소수수료, 위약금 없이 호텔을 취소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사실 그건 우리 모두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취소 규정 이전에 취소하면 됩니다. 다만, 환불불가 조건의 경우 호텔은 그만큼 할인을 제공하고, 미리 객실을 확보하겠다는 의미여서 혹시라도 일정 변동 가능성이 있는 분들이라면 할인율을 포기하고 일반적인 취소규정으로 예약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호텔 예약 시 가장 기본적으로 취소조건을 한번 더 살펴보고, 예약을 해서 모두 억울하게 위약금을 지불하는 일이 없도록 해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익스피디아 & 부킹닷컴 사이트에서 취소규정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킹닷컴 취소규정


 

 

저도 다른 여행사 사이트에서 예약을 할 때는 꼼꼼하게 살펴보고 예약하는 편인데요. 사실 그런 사이트들이 본인이 가장 저렴하다고 홍보하기 바쁘지 다른 세부적인 정보, 특히 고객에게 피해가 갈만한 정보에 대해서는 크게 노출하지 않는 편이에요. 그리고 마치 당연한 서비스를 너무 특별하게 제공하는 것처럼 써져 있어서 저도 꼼꼼히 확인하는 편이랍니다.

 

일단 위에서 보시면 선택사항에 위에는 환불불가, 그리고 밑에는 무료취소 기한이 적혀져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금액이 아래 예약보다 훨씬 저렴하게 나와있죠. 그리고 위에는 프리미어룸 (싱글침대 1), 아래는 프리미어 킹룸 (대형 더블침대1)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니 이 점도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익스피디아 취소규정


 

위에 보이는 익스피디아 조건은 객실은 동일한데 옵션이 위에는 환불불가, 아래는 무료취소 기한이 적혀져 있습니다. 환불불가는 앞서 언급했듯이 호텔이 미리 객실 점유율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고객에게 그만큼 할인을 해주고 제공을 해주는거라서 이 객실은 취소해줄 수 없다고 규정한 것입니다:) 모두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노쇼 & 위약금 / 취소참고 사항


1. 예약 사이트에서 한 예약은 호텔에서 취소되지 않는다 ? ->  O

  호텔 예약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데, 위에와 같은 부킹닷컴, 익스피디아, 아고다, 인터파크 등 여행사 사이트 그리고 호텔 공식 홈페이지 혹은 호텔에 유선으로 예약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취소를 할 때도 마찬가지로 본인이 예약한 경로를 통해서만 취소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다른 사이트로 하면 취소규정이라든지 이런부분이 더 엄격하다 보니까 이 점도 유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2. 노쇼가 발생하면 무조건 호텔에 요청하면 무료취소 해준다? -> X

 당연히 노쇼가 발생하면 위약금이 모두 부과되게 됩니다. 만약 다른사이트로 예약을 했던 경우 해당사이트에서 바로 위약금 부과되며 호텔에 요청을 해도 호텔과 해당 사이트간의 계약 관계로 별도로 위약금을 취소요청할 수 없다는 답변만 듣게 됩니다...

 

 

 

 

우리 모두 예약 할 때, 취소규정을 한번 더 살펴보고 노쇼로 인해서 억울하게 큰 비용을 지출하는 일이 없도록 해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