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rism

[관광학원론] 관광의 경제적, 사회적 영향

Hannij 2019. 5. 8. 21:12

1. 관광학원론

4_관광의 경제적, 사회적 영향

관광학원론 제3판(이정학 지음) 참조

 

1. 관광의 경제적 영향

1) 긍정적 측면

- 외화획득: 외래관광객의 소비는 수용국의 입장에서는 외화를 획득하는 것으로서 국제 수지를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상품수출이 어려운 국가에서는 관광산업이 외화획득의 유효한 수단임과 동시에, 보이지 않는 수출산업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자의 소비는 소득창출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촉진시킨다. 관광자의 소비는 관광업체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은 종사원 및 협력업체의 소득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그리고 지역경제에도 영향을 유발시키는데 이를 관광 승수효과(tourist income multiplier effect)라고 한다. 즉 관광승수효과란 일정지역에 대하여 관광지출을 한 단위 더 추가함으로써 그 지역에서 추가로 발생하는 소득의 증가분을 나타내는 계수치를 말한다.

- 고용증대: 관광산업은 인적 서비스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단일산업으로 세계 최대의 산업으로서 그에 따른 고용인원도 세계 최고로 평가된다.

- 타 산업의 촉진: 외래관광객의 소비는 숙박, 쇼핑, 식음료, 유흥, 기타 등으로 지출하고 있다.

 

 

2) 부정적 측면

- 외화유출: 외국관광객의 유입은 외화를 획득할 수 있지만, 반면 내국인의 해외관광은 외화를 유출하게 되는 셈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내국인의 해외관광비율이 외국인의 국내관광보다 높은편이라 외화유출이 심한편이다.

- 인플레이션 야기: 관광목적지에서 관광수요의 증가는 지역의 물가를 상승시켜 인플레이션을 야기시킨다.

- 경제적 종속관계 형성: 관광지의 경우 대부분 현지자본보다 외부자본으로 투자되는 경우가 많아서 관광객의 지출로 얻어지는 이익 중 대부분이 투자국에게 다시 돌아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경제발전의 불균형 초래

- 사회적, 환경적 비용의 발생: 관광자의 쾌적한 관광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

 

 

2. 관광의 사회적 영향

1) 긍적적 측면

- 국제친선 및 평화증진: 관광자체는 국가 간의 교류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상호문화에 대한 이해와 친선을 도모할 수 있다.

- 교육기회의 증대

- 의식수준 향상 및 생활환경의 개선

- 선진문화 및 기술의 유입

 

 

2) 부정적 측면

- 각종 질병 및 범죄의 발생

- 퇴폐문화의 유입 및 가족구조의 파괴

- 전시효과 (Demonstrtion effect): 관광지의 지역주민이 관광객의 생활양식 및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야기되는 태도, 행동, 가치관의 변화

 

 

 

 

 

 

(C) 2019. Hanni j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