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호알호이🏨

[호알호이 1편] 얼리체크인/레이트체크아웃 요청하기 편

by Hannij 2019. 4. 13.
반응형

※ 본 게시글은 호텔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께 실제적인 팁과 호텔 이용 만족도를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호텔리어가 알려주지 않는 호텔이야기 1편

'얼리체크인/레이트체크아웃'

 

※ 얼리체크인이란 ? : 호텔의 정규 체크인 시간보다 일찍 체크인 하는 것

※ 레이트 체크아웃이란? : 호텔의 정규 체크아웃 시간이후에 체크아웃 하는 것. 일반적으로 호텔의 체크아웃 시간이 지나면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하지만 당일 상황에 따라 프런트데스크에서 승인 해줄 경우 정규 체크아웃 시간 이후에 퇴실 할 수 있다.

 

여행을 자주 다니다보면 혹은 출장을 많이 가다보면 자연스럽게 호텔과 가까워지게 된다.

특히 요즘에는 도심속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혼자만의 힐링 혹은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조용한 휴식을 위해 호텔에 많이 방문한다. 아무리 5G시대가 오고, 세상이 변해도 다른지역에 갔을 때, 숙박할 곳을 찾게되는 것은 변하지 않을 사실 중 하나일 것 같다. 은근히 일상생활에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호텔이지만 사실 이용하면서도 잘 모르는 부분이나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편에서 투숙객이 얼리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을 어떻게 요청할지. 왜 호텔은 도대체 조금 일찍가는 거, 조금 늦게 나가는거에 대해서 그렇게도 예민한 것인지 알려드리려고 한다.

 

호텔은 보통 정해진 체크인 시간(14시~15시), 체크아웃 시간(11시~12시)를 가지고 있다.

물론 체크인 시간이라는 것은 '그때까지 호텔에 도착해야된다.'가 아닌 '그 시간 이후로 체크인이 가능하다'라는 뜻이다. 반면, 체크아웃 시간이라는 것은  약속된 시간까지는 퇴실을 해야한다. 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 보통 5성급 호텔의 경우, 프런트데스크(체크인 장소)는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에 체크인 시간 이후로는 당신이 언제 방문하든 호텔에서는 사실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물론, 새벽에 도착할 경우 안오는 것으로 간주하여 '노쇼'라고 오해할 수 있으니, 미리 호텔에 전화해서 알려주는 것이 좋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약속된 체크인 시간이 아닌데 호텔을 도착하는 경우 & 이제 약속된 시간이 끝나고 다음 투숙객이 체크인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는데 체크아웃 하지 않는 경우 이다.

 

자 그러면 이제, 호텔이 우리에게 얼리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을 제공해주는 것을 망설이는지 알아보자.

 

#호텔의 이야기

먼저, 상식적으로 호텔은 상품의 특성상 '소멸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시간에 객실을 판매하지 못한다고 해서 재고를 쌓아두고 '내일' 판매할 수 있는게 아니다. 즉, 호텔은 끊임없이 정시 체크인, 체크아웃을 통해 당신의 객실을 끊임없이 돌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호텔 투숙객의 경우 객실도 많으면서 도대체 내 객실 하나 조금 일찍 정비해주지 못하는 것일까? 왜 조금 늦게 나갈 수 없는 것일까? 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위의 소멸성이라는 특징에 맞추어 본다면 나의 체크아웃을 통해 객실을 정비하고 새로운 투숙객을 맞아야하기 때문에 레이트 체크아웃 제공을 망설이고, 또한 나와 같이 이렇게 늦게 나가고 싶어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나의 객실을 '일찍' 제공해주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사실 호텔도 얼리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을 활성화 시키고 싶어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체크인시간, 체크아웃 시간에 몰리는데 이것은 서비스를 지연시켜 고객들의 불만을 일으키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텔은 추가요금을 내고 얼리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을 제공해주기로 하고 대신 그 시간동안 객실을 판매할 수 없도록 block 해 두는 손해를 감수하기로 한다. 그래서 혹시 당신이 얼리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이 반드시, 추가요금을 지불하고서라도 필요하다면, 호텔측에 추가요금으로 나에게 얼리체크인 혹은 레이트 체크아웃을 제공해 줄 수 있을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무료 얼리체크인, 레이트 체크아웃 요청하는 법,

 

그러나, 나는 추가요금까지는 필요없고, 1~2시간 정도만 요청하고 싶은 투숙객이라면 이 방법을 권유한다.

호텔측에 사전에 얼리체크인/체크아웃을 요청하는 이유를 말하고, 몇 시까지 '가능 시' 제공해주었으면 좋겠다. 라고 요청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요청하는 이유/몇 시까지 제공해달라는 시간/가능 시 요청 이라는 3가지 점이다.

 

사실 대다수의 5성급 호텔에서는 고객들의 모든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그들에게 최상의 휴식과 안락함을 제공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그래서 고객이 요청할 경우, 최대한 '가능한 범위내에서' 그들의 요청을 들어주기 위해 내부적으로 노력한다. 그래서 요청할 때는 가능 시 제공, 이유, 시간을 덧붙이면 호텔에서도 정당한 이유일 때, 고객의 요청을 최대한 들어줄 가능성이 높다. 또한, 호텔에 전화해서 미리 얼리체크인, 체크아웃 제공을 요청하더라도 그 직원은 당신에게 얼리체크인, 체크아웃을 보장해 줄 수 없다. 다만 미리 메모로 남겨서 당신의 요청사항이 체크인일자/체크아웃일자에 확정될 수 있도록 도와줄 뿐이다. 요청은 미리하되, 가능여부는 체크인 시 확인해보자 (그날그날 호텔 점유율 상황에 따라 가능여부가 달라지므로)

 

한 가지 이해해야 할 부분은 만약 내가 체크아웃 하는 일자에 객실이 모두 만실인 경우, 혹은 내가 체크인하는 일자에 전날 객실이 모두 만실이었던 경우는 위와같이 요청해도 거절될 가능성이 많으니 참고하자. (만실의 의미는 이미 투숙객이 모두 다 객실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나에게 객실을 일찍 제공해주거나, 늦게 제공해주기 어렵다는 뜻이다.)

 

#얼리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을 못 받았을 경우,

내가 원하는 대로 받지 못했다고 너무 서운해하지 말자.

여기 당신께 제안하는 2가지 대안이 있다.

 

1. 짐 보관하고 주위 관광하기

대부분의 호텔의 경우, 벨데스크에 짐보관이 가능하다. 얼리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을 받지 못했을때는 호텔에 짐을 보관하고 다른일정을 즐기고 오도록 하자.

 

2. 5성급 호텔의 경우, 다른 부대시설 이용하기

만약, 고급호텔이라 수영장, 사우나, 피트니스나 라운지가 무료로 이용가능하다면 (혹은 추가요금으로 이용할 의향이 있다면) 짐을 보관하고 다른 부대시설을 먼저 (기존 체크인, 체크아웃보다 1~2시간정도) 이용하고 싶다고 요청해보자. 호텔에서도 사실 난감한 요청이겠지만, 최대한 정중히 물어보거나 요청한다면 투숙객의 간곡한 요청을 거절할 특급호텔은 거의 없을 것이다.

 

위와 같이 당신께 얼리체크인/레이트체크아웃을 제공하는 못하는 호텔의 사정을 공유한다.

편안하고 안락한 휴식을 위해, 타지에서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저마다의 사정에 호텔의 배경을 잘 이해하고,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호텔에게 요청해보자. 대다수 5성급 호텔은 당신을 최고의 고객으로 생각하고 있고 최대한 당신의 요구를 들어줄 의향이 있다. (가능하다면.)

 

 

 

 

 

 

 

- 호텔추천) L7 명동

2019/05/21 - [HOTEL_Review] - L7명동 / 남산이 보이는 호텔에서 호캉스 by LOTTE HOTEL

 

L7명동 / 남산이 보이는 호텔에서 호캉스 by LOTTE HOTEL

L7 명동 by LOTTE HOTEL Feature 접근성 합리적인 가격 '노란색' 호텔명가 롯데호텔 체인 남산전망 L7 명동(★★★★☆) 체크인/체크아웃 15:00/12:00 수용인원 2~3인 (객실타입에 따라서 유동적) 트렌디한 감각..

everythingyouneed.tistory.com

- 호알호이 2편) 좋은 객실 배정받기 편

2019/04/18 - [비하인드_호텔스토리] - [호알호이 2편] 좋은전망 객실 배정받기 편 (객실배정,좋은전망객실)

 

[호알호이 2편] 좋은전망 객실 배정받기 편 (객실배정,좋은전망객실)

※ 본 게시글은 호텔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께 실제적인 팁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호텔리어가 알려주지 않는 호텔이야기 2편 오늘은 호텔에서 좋은 객실 배정받는 법에 대한 간단한 팁을 알려드리겠..

everythingyouneed.tistory.com

- 호알호이 3편) 호텔 예약 꿀팁

2019/04/23 - [비하인드_호텔스토리] - [호알호이 3편] 호텔예약 팁/ 호텔 예약 전 결정해야 될 사항

 

[호알호이 3편] 호텔예약 팁/ 호텔 예약 전 결정해야 될 사항

※ 본 게시글은 호텔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께 실제적인 팁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호텔리어가 알려주지 않는 호텔이야기 3편 오늘은 호텔 예약 전 어떤 부분을 고려해봐야 하고 결정해야되는지 말씀..

everythingyouneed.tistory.com

 

 

 

 

 

(C) 2019. Hanni j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